사회봉사단 운영지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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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국교통대학교 사회봉사단 운영지침

제 정 (2007.11.30.)
1차개정 (2009.09.11.)
2차개정 (2012.03.02.)
제1조(명칭) 본 봉사단은 한국교통대학교(이하 “대학”이라 한다) 사회봉사단이라 한다.
제2조(목적) 이 지침은 학생들의 사회봉사 활동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학생 사회봉사 활동을 장려하여 공동체 의식과 학생의 인성교육을 통한 국가, 사회발전에 공헌 할 사회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.
제3조(기능) 봉사단은 제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각호의 업무를 수행한다.
  • 1. 사회봉사활동 관련 정보수집, 제공 및 실적 취합
  • 2. 국내외 봉사활동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진행
  • 3. 국내외 봉사활동 프로그램 참가자 추천
  • 4.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지원
  • 5. 봉사활동 확인서 발급
  • 6. 봉사활동 장려책 수립 및 집행
  • 7. 대학사회봉사협의회 및 자원봉사 센터와의 교류 추진
  • 8. 사회봉사와 관련된 홍보활동 및 대학교 홍보
  • 9. 기타 사회봉사활동에 관련된 사항
제4조(구성)
  • ① 봉사단은 단장 1인을 두며, 단장은 학생처장이 겸임한다.
  • ② 봉사단에는 적정 인원의 직원을 두며, 학생과 소속 직원을 겸직시킬 수 있다.
제5조(운영위원회)
  • ① 봉사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(이하 “위원회" 라 한다)를 둔다.
  • ②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7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.
  • ③ 위원장은 단장이 되고, 위원은 본 대학 교직원 중에서 위원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한다.
  • ④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.
  • ⑤ 회의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또는 제적위원 3분의1 이상이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하며, 과반수의 출석과 과반수의 찬성으로 심의 의결한다.
제6조(심의사항)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.
  • 1. 봉사단의 기본운영계획
  • 2. 봉사단의 사업계획
  • 3. 봉사단 지침의 개·폐안
  • 4. 사회봉사 프로그램 개발 및 봉사기관의 선정
  • 5. 기타 봉사단 운영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
제7조(학점인정)
  • ① 학점인정은 30시간 이상(5일 이상)을 1학점으로 하며 재학 중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 사회봉사 I, Ⅱ로 구분하여 각 1학점으로 한다.
  • ② 봉사활동을 이수하면 각 봉사활동에 해당하는 학점을 성적산출 없이 P(Pass), F(Fail)로 표기하여 인정한다.
  • ③ 기타 사회 봉사활동의 학점인정 및 관련 사항은 충주대학교 사회 봉사활동 학점인정지침에 의거하여 학점을 인정한다.
제8조(시행세칙) 이 지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필요 시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단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.

부 칙

이 지침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.